본문 바로가기

상습여행자의 세계 여행 일지/유럽

폴란드 바르샤바 다크 투어, 바르샤바 게토 영웅 기념비를 둘러 보자

 

1943년 바르샤바 게토 봉기 Warsaw Ghetto Uprising 를 기리는 기념비. 바르샤바 게토와 게토 봉기에 대해서는 로만 폴란스키의 영화 피아니스트를 통해 어느 정도 알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조금 더 공부했다. 폴란드 다크 투어 중이신 분들을 위해 정리해보았다. (열심히 정리했으니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읍니다 하하.)

 

 

 

 

* 폴란드 여행 계획 총정리!

 

폴란드 여행 계획을 세워 보자

폴란드를 여행하기로 마음 먹은 건 아우슈비츠 강제수용소와 자코파네 때문이었다. 지난해 영화 존 오브 인터레스트를 보고 강제수용소에 가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는데, 올해 리얼 페인을

hyeyonism.tistory.com

 

 

 

* 폴란드 다크 투어 총정리. 폴란드 다크 투어리즘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참고하시길!

 

폴란드 다크 투어 완벽 정리, 영화 '리얼 페인' 촬영지를 따라가보자

영화 '리얼 페인'을 보고 나니 폴란드 여행을 하고 싶다. 정확히 말하면 다크 투어리즘, 홀로코스트 투어겠다. 영화를 본 직후 바로 다음날 버스표를 끊었고 리얼 페인에 등장하는 장소를 정리했

hyeyonism.tistory.com

 

 

 

* 바르샤바 여행 가이드

 

폴란드 바르샤바 여행 가이드, 필수 코스와 추천 명소 총정리

폴란드의 수도 바르샤바 Warsaw에 도착했나. 하루 동안 바르샤바 일일 투어를 하며 정리한, 유서 깊은 구시가지부터 현대적인 랜드마크까지 꼭 가봐야 할 명소들을 소개한다. 3월 초 여행했는데

hyeyonism.tistory.com

 

 

 

 

1. 위치, 가는 법

버스 이용 시 180번을 타고 Nalewki-Muzuem 정류장에서 하차. 바르샤바 봉기 기념비에서 도보 10분, 바르샤바 올드 타운에서 도보 20분 내에 위치해있어 도보 이동도 충분히 가능! 주소는 Ludwika Zamenhofa, 00-153 Warszawa, Poland.

 

 

 

 

2. 바르샤바 게토 영웅 기념비 Monument to the Ghetto Heroes 

바르샤바 게토 봉기 Warsaw Ghetto Uprising 는 1943년 4월 19일부터 5월 16일까지 지속된 유대인의 조직적인 무장 저항으로, 나치의 강제 이송과 집단 학살에 맞서 싸운 최초의 봉기다.

 

 

 

배경을 설명하자면. 나치 독일은 1939년 폴란드를 침공한 후, 바르샤바에 유대인 게토 Ghetto 를 만들었다. 게토에는 40만 명 이상의 유대인이 과밀 수용되어 극도로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했다. 게다가 나치는 식량과 의약품을 극도로 제한했으며, 그 결과 유대인들은 비위생적인 환경 속에서 기아와 질병으로 사망했다.

 

 

 

1942년 7월 나치는 특수작전부대인 '아인자츠그루펜 Einsatzgruppen'을 동원하여 유대인들을 강제 이송하기 시작한다. 약 30만 명의 유대인이 트레블링카 절멸 수용소로 보내져 학살됐고, 살아남은 사람들은 강제 노동을 하거나, 지하에서 숨어 지내야 했다. 이 과정에서 유대인들은 단순히 죽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저항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우리의 슬로건은 이것이다. ‘우리는 인간답게 죽을 준비가 돼있다'
- 모르데하이 아니엘레비치 Mordechaj Anielewic

 

 

 

 

이에 따라 유대인들은 유대인 전투 조직 ŻOB, Żydowska Organizacja Bojowa, 그리고 유대인 군사 연맹 ŻZW, Żydowski Związek Wojskowy을 결성한다. 이들은 무기와 폭탄을 모으며 저항을 준비했다. 하 우리나라 독립군 같다. 진짜 마음 아프네. 

 

 

 

1943년 1월, 나치 독일은 게토에 남아있던 유대인 약 6만 명을 트레블링카 절멸 수용소로 이송하기 위해 대규모 병력을 투입한다. 이에 맞서 유대인 저항군은 본격적인 무장 저항을 개시했다. 지하 벙커와 건물 옥상에서 화염병과 수제 폭탄을 던지며 격렬히 맞섰고, 예상치 못한 반격에 나치는 일시적으로 후퇴했다.

 

 

 

1943년 4월, 히틀러의 명령으로 독일군은 대규모 병력을 동원해 바르샤바 게토를 초토화하기 시작했다. 화염방사기, 중포, 탱크까지 투입된 대대적인 공격 속에서 바르샤바 게토 봉기가 발발한다. 유대인 저항군은 3~4주 동안 필사적으로 맞서 싸웠지만, 결국 나치군에 의해 게토는 완전히 파괴되었다.

건물을 불 태워 폐허로 만드는 독일 병사

 

 

 

1943년 5월 8일, 유대인 전투 조직 ŻOB 지도자 모르데카이 아니엘레비치는 SS군에 포위된 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5월 16일, 독일군은 바르샤바 게토의 중심에 있던 유대인 대회당을 폭파하며 봉기의 공식적인 종결을 선언했다. 봉기군의 대부분이 사망하거나, 체포된 후 강제수용소로 보내져 학살된다.

유대인 여성과 아이들이 나치 친위대에 의해 강제로 끌려나와 마이다네크, 트레블링카 절멸수용소로 이송되는 모습,

 

 

 

 

바르샤바 게토 봉기 동안 유대인 약 13,000명이 희생되었으며, 이 중 6,000명은 전투 중 전사했고, 7,000명은 독일군의 방화로 인한 질식사 또는 건물 붕괴로 사망했다. 살아남은 약 50,000명은 강제수용소로 이송되어 대부분 학살당했다. 독일군은 약 300~500명의 사망 및 부상 피해를 입었다.

 

 

 

바르샤바 게토 봉기는 유대인의 최초 조직적 무장 저항으로, 이후 유럽 전역의 유대인 저항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절망 속에서도 자유와 존엄을 지키려 한 투쟁으로 평가되며, 이를 기리기 위해 1948년 바르샤바 게토 영웅 기념비가 세워졌다.

 

 

 

특히 이 기념비는 1970년 독일 빌리 브란트 총리가 바르샤바를 방문했을 때,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사과하는 모습으로 유명하다. 이는 독일이 저지른 전쟁 범죄에 대한 반성과 화해의 상징적인 장면으로 역사에 남았다.

독일 빌리 브란트 총리가 기념비 앞에서 무릎 꿇고 사과하는 모습

 

 

 

기념비 전면부는 '봉기의 투사들 The Fighters'로 불리며,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끝까지 싸운 바르샤바 게토 봉기의 군인들을 상징한다. 중심에는 유대인 전투 조직 ŻOB 의 지도자 모르데카이 아니엘레비치(Mordechai Anielewicz 가 서 있으며, 그 주변으로 무기를 든 남성 전사뿐만 아니라, 어린아이를 안은 여성과 노인이 함께 표현되어 있다. 이는 전 연령층이 참여한 저항을 강조하며, 바르샤바 게토 봉기가 단순한 군사적 충돌이 아닌 전 민간 사회가 함께한 저항 운동이었음을 보여준다.

 

 

 

기념비 위에는 작은 돌들이 올려져 있는데, 이는 유대인의 전통적인 애도 방식으로 고인을 기억하고 존경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념비 후면부는 '죽음으로 가는 유대인들 The Last March'로 불리며, 나치 독일에 의해 절멸수용소로 끌려가는 유대인들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기념비 바로 맞은 편엔 폴린 유대인 역사 박물관이 있다. 전시가 정말 좋으니 꼭 들러보자.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



 

 

 

그럼 좋은 여행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