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마드/디지털 노마드

유튜브 숏츠 음원 수익 한 달 후기

 

일전에 짤 스튜디오를 소개했었다. 유튜브 숏츠 영상에, 짤 스튜디오 음원을 넣어 업로드하면 조회수에 따라 음원 사용료를 받을 수 있다는 짧은 설명부터 하고. 오늘은 이 방법으로 유튜브를 시작한지 딱 한 달되는 날이다. 어느 정도의 수익이 났는지, 평균 단가는 얼마일지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짤 스튜디오로 음원 수익을 내는 법을 아직 모른다면 아래 글을 확인하고 오자.

 

 

01. 구독자 없이 유튜브 숏츠로 돈 벌 수 있습니다

유튜브 무지랭이인 나도 했다. 당신도 할 수 있다. 유튜브로 수익을 내는 것보다 내 이야기를 기록하고, 영상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았던지라 수익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한 적은 없었더랬다.

hyeyonism.tistory.com

 

 

 

 

 

 

1. 수익

 

9월 20일에 본격적으로 유튜브 숏츠를 만들기 시작했고, 오늘은 딱 한 달이 된 10월 20일이다. 결과를 보자면 조회수 1,508,016회에 예상 수익 648,373원을 벌었다. 물론 예상 수익은 이틀의 딜레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실제 수익보다는 약간 적을 수 있다. 

 

 

 

 

 

2. 분석

 

단가 책정은 영상마다 전부 다르고, 또 그 기준을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조회수당 얼마에요라고 말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내 경우 프리미엄 조회수가 반절을 차지하고 있어 단가가 높은 편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평균 조회수당 0.5원 정도로 보여진다. 저번 글에서도 말했지만 프리미엄 조회수, 영상 시청 지역 등에 따라 단가는 천차만별이다. 더 낮아질 수도 높아질 수도 있다. 

 

 

 

 

 

3. 결론

 

생각보다 짜다. 100만 조회수를 얻기가 어디 쉬운가. 100만 조회수를 얻는다해도 보수적으로 생각했을 때 50만 원이다. 이걸 업으로 삼기에는 말도 안 되는 돈이다. 부업으로 괜찮지 않나 싶지만, 숏츠를 만드는데 쓰이는 시간과 노력으로 편의점 알바를 했을 때 아웃풋이 더 클 것 같다. 그럼에도 계속 할 거다. 내게 유튜브 숏츠는 복리처럼 시간이 지날 수록 수익이 조금씩 더 올라갈 것 같다는 예감이 있다. 달에 50 정도가 아닌 300을 벌어야겠다. 일단 6개월은 지속적으로 해보고 또 생각을 해도록 하자.

 

 

 

 

 

파이팅.